펀드:
펀드는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을 자산운용회사가 주식 및 채권 등에 투자운용한 후 그 결과를 돌려주는 간접 투자상품입니다. 직접투자는 투자자가 주식이나 채권 등을 직접 골라서 투자하는 것이고, 간접투자는 자산운용회사가 운용하는 펀드에 투자자가 가입하는 것으로 펀드투자와 같은 의미입니다.
사모펀드:
공모펀드에 대비되는 용어로, 사적으로 자금을 모아 투자하는 펀드. 기업투자펀드라고도 한다. 금융기관이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집한 뒤 일정한 제한을 두고 운용하는 공모펀드와 달리 사모펀드는 상대적으로 투자 목적이 분명하며 운용상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특징
사모펀드는 소수의 투자를 받아 운영하는 것이 기본으로, 49인 이하로 한정하여 투자를 유치한다. 공모펀드와는 달리 투자의 제한이 없으며 익명성이 보장된다. 사모펀드에 투자하는 사람들에 대한 제약은 없으나 금융감독원은 전문투자가의 경우 1억 이상, 전문투자가가 아닌 개인의 경우는 3억 이상 투자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사모펀드의 수익률은 일정하지 않으며 운용사가 보장하지도 않는다. 다만 투자회사가 발굴한 투자 대상에 대한 분석을 통해 내부기준수익률을 예측하는 수준에서 투자를 결정하게 된다.
사모펀드는 특정 기업 자체를 사고파는 방식으로 운용되기 때문에 주식의 일부를 사고파는 것과 달리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이에 따른 위험도 크다. 따라서 사모펀드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은 대부분 기관투자가들이다. 목표수익에 이르면 이익을 실현하고 빠져나가기 때문에 주로 기업의 인수합병에 사용되기도 하지만 다양한 투자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맞춤 펀드로 활용되기도 한다. 펀드 운용사들은 투자자들의 자금을 운용하여 얻는 운용보수를 수익으로 삼는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모펀드는 기준수익률을 초과하여 발생한 수익금에서 받는 성공보수로 운영된다. 따라서 사모펀드는 투자 대상에 대한 세밀한 분석과 예측을 통해 수익금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